[아마존 라이트세일 VPS 호스팅] 워드프레스 설치형 웹사이트(블로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보니, 나의 플랫폼이 아님으로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하루에 최대 글 작성할 수 있는 글 수 역시 15개이며, 어떤 이용자는 30개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너무 빠른 속도로 글을 저장하고 수정하거나, 일정 시간 안에 많은 신규 글을 작성하게 되면 , “reCAPTCHA 로봇이 아닙니다” 기능이 활성화 되요, 가장 큰 불편한 점이 이런 점이고, 어느 순간 글쓴이의 잘 못으로 블로그가 정지되어 그동안 작성한 글을 모두 날릴 수 있어요.

그래서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웹호스팅을 나도 시작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고, 블루호스팅 등의 업체도 알아보았으나, 아마존 라이트세일 호스팅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아마존 AWS 라이트세일(Lightsail)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봅시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여러 업체의 호스팅 중에서 가장 유명한 VPS호스팅 입니다.

VPS호스팅은 공유 호스팅과 다르게 서버의 자원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즉 서버 자원을 나 혼자 사용합니다. 그럼으로 여러 사용자의 웹사이트가 트래픽을 많이 발생하는 경우, 서버의 CPU와 램 사용량이 많은 처리를 하는 경우에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VPS호스팅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용은 조금 비쌉니다. 또한 요즘 많은 블로거들이 선택하고 있어요.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1. 아마존 aws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AWS 관리 콘솔로 이동하게 되요. 아마존 AWS 관리 콘솔에서 lite로 검색하면 Lightsail(가상 프라이빗 서버 시작 및 관리) 검색하여 클릭해요.

2.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인스턴스 생성을 시작합니다. 인스턴스 지역은 서울로 선택하세요.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시는 경우라는 그 나라 리전을 선택하세요.

3. 플랫폼 선택은 Linux/Unix(리눅스/ 유닉스)를 선택합니다.

4. 블루프린트 선택은 App+OS를 선택하세요.

5. WordPress 5.8.1-18 선택하세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는 비트나미 이미지로 제공됩니다. 그럼으로 특정 플러그인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며, 문제를 해결을 위해 비트나미 워드프레스에 대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Bitnami 및 Automattic  5.8.1-18 인증 WordPress
애플리케이션 패키징의 선두주자인 Bitnami와 WordPress의 전문가인 Automattic이 협력하여 이 공식 WordPress 이미지를 제공했습니다. 이 이미지는 Amazon Lightsail에서 WordPress를 실행하기 위해 미리 구성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WordPress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관리 플랫폼입니다. 기업용 웹사이트나 소규모 비즈니스 웹사이트, 개인 블로그나 기업 블로그 등 콘텐츠 작성자는 새로운 Gutenberg 편집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으며 개발자는 추가 기능으로 기본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Jetpack, Akismet, All in One SEO Pack, WP Mail, WordPress용 Google Analytics, Amazon Polly와 같은 인기 플러그인이 모두 이 이미지에 사전 설치되어 있습니다. Let’s Encrypt SSL 인증서는 자동 구성 스크립트를 통해 지원됩니다.

6. 자동 스냅샷 활성화(Enable Automaitc Sanpshots)는 혹시 모를 장애에 대비하여 블로그(웹사이트) 백업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 그냥 넘어갑니다. 자동 설정은 비용이 발생됩니다.

7.인스턴스 플랜 선택(Choose your instance plan) : 일반적인 블로그의 경우 $3.5 또는 $5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3개월간 무료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3개월간 잘 이용해보고 과금할지 결정하세요.

월 3TB(테라)의 트래픽이면 하루 몇 명의 방문자수를 커버할 수 있을까요?

3TB이면 3000GB이고 30일로 계산하면 하루 100GB바이트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1페이지당 2MB 정도의 용량이라고 가정했을 때 1000MB바이트가 1GB입니다. 500페이지는 1GB 트래픽이 대략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100GB라고 했을 때 50,000 페이지를 커버 할 수 있는 트래픽입니다. 하루에 1명이 방문한다고 가정했을 때 5만명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네요. 대략적인 계산임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턴스명을 클릭하세요.

생성된 워드프레스 인스턴스에 대한 퍼블릭 IP와  프라이빗IP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Public IP를 브라우저를 열고 접속하시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웹사이트가 생성완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모두 끝내셨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웹사이트) 관리를 할 수 있는 대시보드 로그인 및 비밀번호 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테고리 글 더 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