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신청시 필요 서류 및 신청 접수 방법

안심전환대출 신청시 필요 서류 및 신청 접수 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11월 7일부터 최저3%대 안심전환대출 접수를 받습니다.

신청일정 안내

  • 2022년 11월 7일부터 18일까지 주민등록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
    이후 11월 2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단, 주말 공휴일 신청 불가)
  • 공사 신청은 해당일 9시부터 22시까지 가능합니다.

  • 달력 날짜 밑의 숫자는 출생년도 끝자리를 의미합니다. (1983년생의 경우 끝자리는 3)
  • 신청 물량이 공급목표 25조원을 넘는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신청기관 안내

기존 대출이 6대 은행(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대출인 경우 해당 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고, 기존 대출이 그 외 은행 및 2금융권 대출인 경우 공사 홈페이지(hf.go.kr)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App에서 신청접수해야 합니다.
– (다중채무) 기존 대출이 여러 금융기관에 걸쳐있는 다중채무자의 경우에는 대환 예정 대출 중 첫 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접수처가 결정됨.

예 시

  • (단일채무)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 농협은행으로 신청
  • (단일채무) 부산은행 주택담보대출 → 공사로 신청
  • (단일채무) 지역농협(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 공사로 신청
  • (다중채무) 국민은행 1순위,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 국민은행으로 신청
  • (다중채무) 수협은행(또는 지방은행) 1순위, 국민은행 2순위 → 공사로 신청
  • (다중채무)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 우리은행으로 신청
  • (다중채무)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수협은행(또는 지방은행) 2순위 → 공사로 신청

6개 은행에 신청해야 되는 고객님은 해당은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안심전환 대출 신청시 필요서류

1.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2. 소득 자료

근로자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2021년 근로소득 소득금액증명,
2021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회사직인필), (최근 12개월 혹은 2021년도)재직회사가 날인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또는 월별급여명세서(원천징수내역 등 포함) 중 택 1
사업자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2020년~ 2021년 종합소득세 소득금액증명,
2020년~ 2021년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회사직인필),
2020년~ 2021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세무사 확인필) 중 택 1
연금소득자연금 수급권자 확인서 등 기타 연금 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의 증명서
*연금수령금액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통장사본 추가

대부분의 서류는 신청시 스크래핑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서류 스크래핑(자동제출) 준비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 본인·배우자의 대출심사 서류를 스크래핑으로 간편하게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서류 스크래핑을 위해 서류발급 사이트(❶, ❷, ❸)에 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한 인증서와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하는 인증서가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 결혼하신(또는 예정) 경우 배우자의 인증서도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필요 사이트대상 서류
❶ 국세청 홈텍스 (www.hometax.go.kr)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실증명원
❷ 국민건강보험공단 (www.nhis.or.kr)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건강장기요양료납부확인서
❸ 정부24 (www.gov.kr)주민등록등초본 등 각 종 서류

안심전환대출 금리 안내

대출한도

기존 대출의 잔액내 최대 3.6억원(100만원 단위 절상)까지 취급 가능합니다.
단, LTV 70% 및 DTI 6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상환 방식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대출 만기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신청인 국적

신청인 및 배우자는 주민등록표 등본에 기재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합니다.
단, 배우자가 외국인(외국국적동포 등 포함)이라도 국내거소신고 사실을 증빙하는 경우에 한하여 취급 가능합니다.

신용정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연체 등 신용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는 취급 불가합니다.
부부가 공사 내규에 의한 채무관계자로 규제되고 있는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소득항목]

소득한도

부부합산(미혼인 경우 단독) 소득 최대 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산정방법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2021년 소득금액증명원 등으로 최근 1년 소득 산정합니다.

소득증빙

해외에서 발생된 소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소득종류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인정소득* 등이 있습니다.

인정소득이란 국민연금 납입금액 또는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추정된 연환산 소득

[부채항목]

취급가능 기존대출 안내

본 안심전환으로 대환하려는 기존 대출은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합니다.

  1. 정책모기지, 고정금리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 정책모기지 :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 대출
    * 고정금리 대출 : 대출실행일로부터 만기까지 금리가 완전히 고정된 만기 5년 이상의 대출금융감독원 현행 「고정금리,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 인정기준」의 ‘1. 가. 고정금리대출’ 준용* 기타 : 한도대출, 기업대출, 대부업(P2P 대출 등 포함)
  2. 2022.8.16일까지 실행된 대출

안심전환대출 조기(중도)상환수수료 안내

본 안심전환대출 대환으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시 금융기관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됩니다.

금융기관별 차이 안내

대환예정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2개 이상인 경우, 가장 먼저 받으신 대출이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은행 대출인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1순위 대출이 상기 6개 은행 대출이 아닌 경우에 한하여 공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 농수협(제2금융권)은 공사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보항목]

대상 주택 확인

공부(등기사항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등)상 주택이어야 하며, 신청인 또는 배우자가 소유자여야 합니다.
*배우자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내 결혼예정임을 증명한 결혼예정자도 포함

무허가 혹은 미등기 주택의 경우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가격평가 방법

주택가격은 국민은행시세 > 한국부동산원시세 > 현실화 적용된 공시가 > 감정평가 순으로 검토하며,
주택가격이 신청일 기준 6억 원을 초과할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현실화율 적용된 공시가는 실제 주택가격을 반영한 공시가를 의미합니다.

주택 보유 수

신청인 및 배우자는 신청일 기준으로 본건 외 타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단, 아래의 무주택으로 보는 사유에 해당될 경우 해당 주택은 보유 수에서 제외 검토 가능합니다.

무주택으로 보는 경우

  1. 상속으로 인하여 취득한 주택의 공유지분을 처분한 경우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 지역이 아닌 지역 또는 면의 행정구역 (수도권은 제외한다)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의 소유자가 당해 주택건설지역에 거주(상속으로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는 피상속인이 거주한 것을 상속인이 거주한 것으로 본다) 하다가 다른 지역으로 이주한 경우
    (1) 사용승인 후 20년이상 경과된 단독주택
    (2) 85㎡ 이하의 단독주택
    (3) 소유자의 「가족관계의 등록에 관한 법률」에 따른 최초 등록기준지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서 직계존속 또는 배우자로부터 상속 등에 의하여 이전 받은 단독주택
  3. 개인주택 사업자가 분양을 목적으로 주택을 건설하여 이를 분양 완료하였거나 그 지분을 처분한 경우
  4. 세무서에 사업자로 등록한 개인사업자가 그 소속 근로자의 숙소로 사용하기 위하여 주택을 건설하여 소유하고 있거나 정부시책의 일환으로 근로자에게 공급할 목적으로 사업계획승인을 얻어 건설한 주택을 공급받아 소유하고 있는 경우
  5. 20㎡ 이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다만, 2호 또는 2세대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자는 제외한다.
  6. 건물등기부 또는 건축물대장등의 공부상 주택으로 등재되어 있으나 주택이 낡아 사람이 살지 아니하는 폐가이거나 주택이 멸실되었거나 주택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 실제 사용하고 있는 용도로 공부를 정리한 경우
  7. 무허가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8. 문화재로 지정된 주택

[유의사항]

소득공제유의 안내

기존 대출 실행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으로 대출 진행시 소득 공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세무서 혹은 홈텍스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류 유효기간 안내

서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 내 발급된 자료만 인정 가능합니다.

대환대상 대출 안내

본 안심전환대출로 대환한 기존 대출의 전입의무 이행 등 약정 미이행 사항에 따라, 추후 금융기관에서의 주택관련 대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자주하는 질문]

1.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하나요?

– 오피스텔은 「주택법」 제2조제1호에 따른 공부상 주택*에 해당하지 않아, 안심전환대출 이용 불가 합니다.

* 아파트, 연립, 다세대 및 단독주택

2. 청년(우대금리 0.1%p)해당 여부는 대출신청인(차주)을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 청년(만 39세 이하) 해당 여부는 ‘22.9.15일 기준 대출신청인(차주)의 연령을 기준으로 판단(부부 중 연소자 기준 아님) 합니다.

따라서 신청 또한 5부제 일정에 따라 대출신청인(청년)이 신청해야 합니다.

* 대출신청 이후 신청인(차주) 변경 불가

3. 디딤돌대출 또는 보금자리론과 타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나요?

– 선순위 근저당권 관련 대출이 주택도시기금대출(디딤돌대출 등) 및 공사 보금자리론인 경우에 한하여 후순위로 취급 가능합니다.

※ 안심전환대출은 1순위 근저당권 설정이 원칙

– 주택도시기금대출 및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대환대상 대출 중 가장 선순위 금융기관에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하시면 됩니다.

근저당권사례1사례2
1순위보금자리론디딤돌대출
2순위(보금자리론)(보금자리론)
3순위A은행 주담대A은행 주담대
4순위(B은행 주담대)(B은행 주담대)
안심전환대출 신청·심사A은행이 6대 은행인 경우 : 해당 은행
A은행이 6대 은행이 아닌 경우 : 주택금융공사

* 괄호() 표시한 부분을 생략하여도 내용은 동일함

4. ○○캐피탈 또는 대부업 대출도 대환 가능한가요?

– 여신전문회사의 주담대는 대환 가능합니다.

다만, OO캐피탈 상호를 쓰는 기관의 경우 명칭만으로 일률적으로 대상여부 확인은 어려우며, 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App)을 통한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 신용정보원의 부채정보 조회를 통해 가능 여부가 결정 됩니다.

– 대부업 대출은 대환 불가합니다.

5. 본인 핸드폰 아닌 것으로 신청 가능한가요?

– 신청인 본인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핸드폰을 통해 신청 가능 합니다.

6. 평일 09~22시 외의 시간에 신청할 수 없나요? 은행신청시도 동일한가요?

– 공사는 스크래핑* 이용 시간 등을 감안하여, 평일 09~22시 사이에만 신청 가능 합니다.

* 대출서류 간편(자동)제출 서비스

– 은행은 각 은행별로 접수 방법이 상이 하므로 개별 은행(창구,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확인이 필요 합니다.

7. 기존대출은 배우자가 받았으나, 본인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할 수 있나요?

– 기존대출의 채무자와 배우자를 동일인으로 간주하여 배우자의 기존대출 대환을 위해 본인이 안심전환대출 신청 가능 합니다.

다만, 안심전환대출 신청시점에 이혼 등의 사유로 부부*가 아닌 경우 신청 불가합니다.

* 이혼 소송 중이라도 법적으로 부부관계가 종료되지 않는 한 배우자로 취급

8. 개인회생 또는 신용회복 중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나요?

– 개인회생, 회생, 파산면책 및 신용회복지원 등 신용정보(한국신용정보원 제공)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청 불가합니다.

단, 해제정보가 있는 경우 신청 가능

<신용정보 등록 관련 대출가능여부>

구분신용정보 등록여부에 따른 대출가능여부
차주(본인)신용정보 보유 시 대출 불가
배우자– 소득이 있는 경우 : 신용정보 보유 시 불가
– 소득이 없는 경우 : 신용정보 보유 여부 무관

9. 폐업 또는 실직하여 현재 소득이 없거나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소득심사는 어떻게 하나요?

– (폐업 또는 실직)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또는 국민연금 납부 보험료로 소득을 추정하여 대출 심사 가능(폐업 또는 실직 사실 확인 필요) 합니다.

– (휴직자) 휴직 직전 연간 소득으로 심사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사이트 바로가기

-자료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https://ansim.hf.go.kr)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